KIST 기술정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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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 동향

연비 향상, 배기가스 배출 감소를 위해
자동차용 경량화 소재 시장 성장

송 유 림

연구기획 · 분석팀

yurim_s@kist.re.kr

출 처

Automotive Lightweight Material Market, MarketsandMarkets, 2019.07

전 세계 자동차용 경량화 소재 시장은 2019년 890억 달러에서 2027년 1,578억 달러로 확대되어, 연평균 7.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경량화 소재는 차량의 무게를 줄임으로써 연비를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인다. 주요 국가에서 연비 및 배기가스 배출에 대한 규제가 엄격해지면서,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기존 소재보다 가벼우면서도 비슷한 물리적 특성을 가진 소재를 사용하여 차량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엄격한 환경 규제, 자동차 경량화 소재의 수요 가속

세계적으로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각국 정부는 보다 엄격한 배출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2020년 전후로 인도와 중국에서는 유럽연합의 배기가스 규제단계인 EURO 6(대형 경유차의 배기가스 내 NOx 0.4gkWh 이하)에 해당하는 배출 규제를 시행할 예정이며, 이는 각 국가에서의 자동차용 경량화 소재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킬 전망이다. 또한, 유럽 국가들 역시 향후 더 엄격한 배출 규정을 시행할 계획이다.

| 지역별 자동차 경량화 소재 시장(2017-2027) |

경량화 재료 최대 60%까지 차량 무게 감량 가능

세계적으로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각국 정부는 보다 엄격한 배출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2020년 전후로 인도와 중국에서는 유럽연합의 배기가스 규제단계인 EURO 6(대형 경유차의 배기가스 내 NOx 0.4gkWh 이하)에 해당하는 배출 규제를 시행할 예정이며, 이는 각 국가에서의 자동차용 경량화 소재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킬 전망이다. 또한, 유럽 국가들 역시 향후 더 엄격한 배출 규정을 시행할 계획이다.

| 소재별 자동차 경량화 소재 시장(2017-2027) |

(단위: 십억 달러)

소재 2017 2018 2019 2021-p 2024-p 2027-p 연평균 성장률
금속 37.3 39.8 42.8 49.6 62.7 80.6 8.20%
복합 6.0 6.3 6.6 7.2 8.9 10.8 6.30%
플라스틱 24.1 25.6 27.4 31.4 39.2 49.6 7.70%
탄성중합체 11.6 11.9 12.3 13.2 14.9 16.7 3.90%
합계 78.9 83.5 89.1 101.5 125.7 157.7 7.40%

시사점

국제적으로 엄격해지는 환경 규제로 인해, 자동차 제조사는 강철보다 가벼우면서 강철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갖는 경량화 소재의 개발과 사용이 필수적이다. 자동차의 경량화는 환경에는 배기가스 저감, 사용자에는 연료 절감이라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나타내며, 더욱 성능이 우수한 차량에 대한 수요 증가 역시 시장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KIST 복합소재기술연구소에서도 플라스틱에 탄소섬유를 첨가해 플라스틱보다 가벼우면서도 강도와 탄성을 높인 CFRP의 개발에 힘쓰고 있다. 향후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항공우주산업, 건축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경량화 소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