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기술정책연구소

KIST 본원

TePRI Insight

혁신성장을 위한 국가기술혁신 체계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2019.12.01
대한민국이 세계 일곱 번째로 3050 클럽에 가입했다는 기쁨은 오래 가지 않았다. 올해 들어 미래에 대한 어두운 예측들이 자주 등장 하고 있다. 해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구조를 감안했을 때, 미중 무역 갈등으로 야기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주된 원인임은 분명하다.

자세히보기
‘문샷형 연구개발’과 ‘파괴적 혁신’에의 도전

2019.11.01
내년도 예산(안)에서 가장 주목되는 항목이 산업·중소기업·에너지, 연구개발(R&D) 부문이다. 내년도 예산은 올해 예산 469조6000 억원에서 513조5000억원으로 9.3% 늘어난다. 무려 43조원이 증가한 팽창예산이다. 이 가운데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인 것이 이 두 부문이다. 산업·중소기업·에너지 부문은 23% 늘어난 22조3000억원, R&D 부문은 17.3% 늘어난 24조1000억원으로 각각 책정됐다.

자세히보기
인공지능(AI), 데이터가 답이다

2019.10.01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은 인지, 학습 등 인간의 지적 능력의 일부 또는 전체에 대해 컴퓨터를 이용해 구현하는 지능 이라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의하고 있다. 문재인정부에서는 AI를 단순 신기술이 아닌 4차 산업혁명을 촉발하는 핵심동력으로 지정하여 AI가 파괴적 기술혁신을 통해 산업구조의 변화를 촉진시키고 사회․ 제도의 변화까지 유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세히보기
독일의 중소기업 연구혁신 지원

2019.09.01
2025년 국민총생산 3.5% 연구개발 투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독일의 연구혁신 전문가위원회(EFI)는 정부의 과학기술 재정을 더욱 확대하고 국가 경쟁력의 근간이 되고 있는 중소기업 연구혁신 지원을 최우선으로 강화할 것을 권고하였다. 본 고에서는 독일 혁신 시스템의 안정적인 투자, 중소기업 혁신 지원 강화 정책동향 및 이에 대응하는 독일 주요 연구기관의 중소기업 연구혁신 지원 활동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자세히보기
‘국가R&D정책 방향을 묻다’ 박호군 전 과학기술부 장관

2019.09.01
최연소 한국과학기술연구원장 취임, 출연연구기관장 최초 연임, 그리고 과학기술부 장관직 수행까지. 박호군 전 장관은 8월부터 KIST 연우회장을 맡았습니다. 현 ‘과학기술 1세대 리더’로 꼽히는 그를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총장실에서 만나 ‘국가위기 속 과학기술 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자세히보기
AI시대의 과학기술과 과학기술인

2019.09.01
30년 후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아마 미래는 인공지능시대가 될 것이다. 블록체인, 자율자동차, 사물인터넷 등 지금 한창 연구가 진행되는 첨단기술들은 머지않아 우리의 업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삶의 양식까지 바꿔놓을 것이다. 그런데 다른 어떤 기술보다 큰 변화를 가져올 기술은 단연 인공지능이다.

자세히보기
일본의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면서

2019.08.01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현재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에 필요한 핵심소재 3개 품목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급소를 찔린 아픔을 느끼고 있다. 향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기로 한 조치가 현실로 다가오게 되면 우리의 전 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 최악 시나리오의 경우 1,100여 개 품목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자세히보기
KIST 안의 세계, 외국인 학생연구원들을 만나다.

2019.08.01
KIST 안의 세계, 외국인 학생연구원들을 만나다. 코노발로바 아나스타샤, 당 리 트리 응웬, 제흐라 오이건

자세히보기
미․중 무역전쟁의 국내 과학기술전략에 대한 시사점

2019.08.01
최근 일본 오사카 G-20회의에서 미국과 중국이 지난 2018년 3월 이후 진행해 온 관세전쟁의 일시 휴전을 선언한 후 또 다시 새로운 무역협상을 재개하고 있으나, 미․중간 무역전쟁의 본질은 양국간의 미래 기술패권 경쟁이라는 점은 이미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따라서 이제 미․중간의 무역전쟁과 기술패권 경쟁은 이제 더 이상 양국간 문제가 아닌 세계 모든 국가의 대외여건 변화 중 가장 불확실성 요소가 되고 있으며, 향후 각국의 미래 과학기술발전 전략과 신기술 확보 및 신산업 발전전략 수립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되고 있다.

자세히보기
과학기술분야 출연연시스템 진단과 혁신과제

2019.07.01
그동안 출연연구기관 혁신을 위한 많은 진단과 혁신방안들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기대만큼 연구 성과 개선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연구현장의 변화도 잘 보이지 않는다. 출연연 혁신은 여전히 과학기술정책의 핵심과제로 남아있다. 이처럼 출연연 혁신을 위한 많은 방안들이 추진되었음에도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 것은 그동안의 문제 진단과 해결방법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방증으로 중요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자세히보기

문의 : 미래전략팀 임혜진